지난번 포스팅하였던 (주)인콘 공공조달 플렛폼에 대한 포스팅이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소개 및 가입방법을 온라인으로 조사한 결과로만 정리하여 대략적인 과정을 정리해두었다면 이번엔 제가 직접 가입절차를 진행하면서 경험했던 내용과 순서를 보다 쉽게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1. 사업자등록 신청하기
가장먼저 사업자등록을 먼저 진행하여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으셔야합니다. 기존에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대표님이라면 업태에 도소매업이 있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가입에 제한이 있는 업종이 있기 때문에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헤당되는지 확인하시고, 이에 헤당되는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새로 사업자등록을 진행해주시면 좋겠습니다.
2. 범용인증서 및 지문보안토큰기 신청하기
공공조달은 정부기관에서 운영하는 플렛폼인 나라장터를 이용한 투찰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선 한국전자인증(주)에서 발급하는 조달청 투찰이 가능한 범용인증서와 지문보안토큰기를 발급받으셔야합니다.
발급비용은 아래의 사진에 첨부하였습니다. 범용인증서는 비대면으로 신청할시 1년에 50,000 원, 지문보안토큰기는 64,900 원 총 114,900 원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지문보안토큰기 신청을 완료하셨다면 신청서를 출력하여 보관해주시기 바랍니다. 조달청 방문시 서류를 제출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신청서를 출력하고나면 추가적으로 기입해야하는 곳들이 있을겁니다. 작성하시고 서명란에 자필로 서명까지 마치고 서류를 보관해주세요.
3. 인증서 발급 후 나라장터 가입하기
인증서를 발급 받아 PC에 저장하였다면 나라장터 홈페이지에 조달업체 이용자로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회원가입이라는 메뉴가 따로 없기 때문에 우측 상단에 신규이용자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기제사항을 꼼곰히 기입하고 가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주)인콘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에 절차가 아주 꼼꼼히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포스팅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조달청에 방문하여 지문보안토큰기에 지문등록 후 수령해오기
나라장터 회원가입까지 마치셨다면 나라장터 가입시 기입하였던 관할지역 조달청에 직접 방문하여 지문보안토큰기에 지문을 등록하고, 토큰기를 수령해오시면 됩니다. 방문시 필요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지문보안토큰기 신청서
- 신분증
전 서울지방조달청에 방문하였었는데요 서울지방조달청의 경우 별관 2층에 조달등록센터가 위치해 있습니다. 번호표를 뽑으시고 조달등록센터에 신분증을 제출하고 접수를 한 뒤, 바로 뒤에 있는 한국조달연구원에 지문보안토큰기 신청서와 신분증을 제출하면 지문등록을 도와주시고, 토큰기를 발급해주시게 됩니다.
지문보안토큰기를 집에와서 구성품의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본체와 USB케이블 그리고 사용설명서 이렇게 단촐하게 구성되어 있ㅅ브니다. 보안토큰기의 초기 비밀번호는 00000000 (0 8회)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5. 지문보안토큰기에 인증서 복사하기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지문보안토큰기 구동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는 팝업화면과 인증서 복사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먼저 수령해온 토큰기에 맞는 구동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세요.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인증서 복사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래의 사진 순서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지문보안토큰기에 인증서를 복사를 완료하였다면, 나라장터 홈페이지에 인증서 등록도 완료해주시면 이제 기본적인 준비는 모두 마친 상태입니다.
6. (주)인콘 공공조달플렛폼에 회원가입 신청하기
위 파일을 다운받아 출력한 후 마지막 장에 회원사 입력사항에 주소,사업장명,사업자번호 대표자 이름을 작성하고, 대표자명 옆에 도장으로 서명을 해준 뒤 스캔하여 서류를 준비해둡니다.
인콘에 회원가입 전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 조당플렛폼 서비스 제휴에 관한 협약서 (*위 첨부파일)
- 사업자등록증 (사업자등록증명 X)
- 중소기업확인서
- 추가서류 (아래 항목 중 헤당되는 경우 첨부)
위 서류들을 준비하시고, 모두 준비되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퇴사프로젝트 > 공공조달을 통한 추가수익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콘 공공조달 플렛폼을 이용한 간단한 부업 - 직장인 온라인 재택 부업 추천 (160) | 2023.03.20 |
---|
댓글